IT관련 지식들 2016. 6. 20. 10:47


개인적으로 이해한 UML에 대해 정리를 해 본다.


1. UML이란

  - Unified Modeling Language. 통합 모델링 언어.

  - 프로그램을 만들기 전에 그리는 프로그램에 대한 청사진, 설계도 

  - 개인 혹은 집단의 공통된 생각을 정리한다.


2. UML을 꼭 사용해야 하는지 물어본다면 다음의 사항을 고려해보자.

  - 그림으로 그려서 표현하는 것보다 코드를 보는 것이 간단할 경우 UML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.


3. 어떤 UML을 저장해야 하는가?

  - 대부분의 UML은 수명이 길지 않다. 칠판, 노트 등 수명이 짧은 저장매체에 그리고 지우기를 반복한다.

  - 작은 동작(행위)들에서 시작해서 그림을 그리고 필요한 동작을 하나씩 추가한다.

많은 토론 끝에 저장할 만한 가치가 있는 UML이 남으면 팀원 모두가 공유할 수 있는 공간에 자료를 저장한다.

  - UML의 목적은 팀원들 간에 같은 설계를 이해하게 하는데 있다. UML이 목적이 되어서 그림을 잘 그리게 하는 것 보다, 같은 내용을 이해하고 빠르게 코딩에 들어가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.


4. UML의 다이아그램 종류와 각 특징

use case diagram 

class diagram

behavior diagrams:

statechart diagram

activity diagram

interaction diagrams:

sequence diagram

collaboration diagram

implementation diagrams:

component diagram

deployment diagram


'IT관련 지식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소켓 통신  (0) 2016.06.30
싸이로드 세미나(카메라)  (0) 2016.06.30
가변인자를 사용한 매크로 (개인용 printf)  (0) 2016.06.16
usleep함수 사용.  (0) 2016.06.15
pthread_create 함수 사용.  (0) 2016.06.15
posted by 동글동글82
: