개인적으로 이해한 UML에 대해 정리를 해 본다.
1. UML이란
- Unified Modeling Language. 통합 모델링 언어.
- 프로그램을 만들기 전에 그리는 프로그램에 대한 청사진, 설계도
- 개인 혹은 집단의 공통된 생각을 정리한다.
2. UML을 꼭 사용해야 하는지 물어본다면 다음의 사항을 고려해보자.
- 그림으로 그려서 표현하는 것보다 코드를 보는 것이 간단할 경우 UML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.
3. 어떤 UML을 저장해야 하는가?
- 대부분의 UML은 수명이 길지 않다. 칠판, 노트 등 수명이 짧은 저장매체에 그리고 지우기를 반복한다.
- 작은 동작(행위)들에서 시작해서 그림을 그리고 필요한 동작을 하나씩 추가한다.
많은 토론 끝에 저장할 만한 가치가 있는 UML이 남으면 팀원 모두가 공유할 수 있는 공간에 자료를 저장한다.
- UML의 목적은 팀원들 간에 같은 설계를 이해하게 하는데 있다. UML이 목적이 되어서 그림을 잘 그리게 하는 것 보다, 같은 내용을 이해하고 빠르게 코딩에 들어가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.
4. UML의 다이아그램 종류와 각 특징
use case diagram
class diagram
behavior diagrams:
statechart diagram
activity diagram
interaction diagrams:
sequence diagram
collaboration diagram
implementation diagrams:
component diagram
deployment diagra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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